경제적 사업타당성 분석

사업타당성 분석이란 사업을 시행하기 전에 사업의 성공가능성 여부를 파악하여 사업을 계속 추진할 것인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사업의 추진 능력, 기술성, 시장성, 경제성과 위험정도 등을 분석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경제적 타당성 분석이란 사업의 수익성을 분석하는 것으로 사업으로부터 발생하는 수익이 사업을 위해 투입하는 투자비와 운영비를 초과하여 기업이 기대하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1.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 절차

  • 분석을 위한 기본전제 및 가정 설정
  • 분석방법 검토
  • 현금흐름 추정
  • 적정 할인율 산정
  • 분석지표 산정
  • 분석결과 평가

2. 분석을 위한 기본전제 및 가정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해서는 경제외적 타당성 부석단계와 시장 및 수요조사단게에서 조사한 내용을 바탕으로 부석에 필요한 항목들을 미리 전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분석을 위해 미리 전제되어야 할 항목들은 사업구조, 사업기간, 분석기간, 분석기준년도, 잔존가치, 제세공과금, 금융비용, 이자율, 환율 등이 있다.

3. 분석방법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는 방법은 크게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지 않는 방법과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는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다.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하지 않는 방법으로는 회수기간법과 회계적 이익율법이 있으나 경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해서는 화폐의 시간가치를 고려한 현금흐름할인법을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현금흐름할인법은 미래의 현금흐름을 예측한 후 적정할인율로 할인한 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구하여 평가하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현금흐름할인법에는 순현재가치법, 내부수익률법, 수익성지수법 등이 있다.

4. 현금흐름추정

현금흐름할인법을 적용하여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현금흐름을 추정하여야 한다. 겅제적 타당성 분석을 위한 현금흐르추정은 현금유입과 현금유출에 해당하는 모든 항목들을 포함하여야 하나 자본조달방법의 차이로 인한 영향을 제외하고 사업자체의 수익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영업활동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으로 수익성을 산정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5. 적정 할인율 산정

경제적 타당성을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업에서 기대되는 미래의 현금흐름에 대한 현재가치를 계산하기 위한 적정 할인율이 필요하다. 할인율은 위험과 기대수익률의 문제로 사업의 위험이 크면 높은 수익률이 요구되므로 분석에 적용하는 할인율이 높아야 하고 사업의 위험이 낮으면 요구수익률도 낮아져 할인율도 낮아지게 된다. 따라서 타당성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사업의 위험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할인율을 결정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6. 분석지표의 산정 및 평가

분석을 위한 기본전제를 적용하여 미래의 현금흐름과 할인율이 산정되면 사업의 수익성 평가를 위한 분석지표를 산출한다. 수익성 평가를 위한 분석지표로 앞에서 설명한 분석방법에 의한 현금흐름의 순현재가치(NPV), 내부수익률(IRR) 그리고 수익성 지수(PI)를 산정하여 사업의 수익성을 평가한다.

About the author

charis

View all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