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회계의 기초

1. 대차대조표

가.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의 뜻)

대차대조표는 일정시점에서 농장이 보유하고 있는 자산과 부태 그리고 농장주 지분인 자본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는 재무보고서이다. 이것은 차변에 자산에 관한 과목과 금액을 표시하고 대변에는 부채와 자본에 관한 과목과 금액을 표시하여 농장의 대차대조표를 나타내며 차변합계확 대변합계를 일치 시킨다. 특히 대차대조표는 농장의 이름, 작성 일자가 표시되어야 한다.

나. 자산. 부채, 자본

회계에서는 기업이나 상점 또는 농장에서 소유하고 있는 금전이나 물건 및 앞으로 받을 수 있는 권리인 채권을 합하여 자산이라고 한다. 농장에서의 자산의 종류로는 현금, 예금, 외상매출금(매출채권), 단기대여금, 장기대여금, 미판매수확물, 가축, 토지, 대농기구, 영농시설물, 건물 등이 있다.

자산을 취득할 경우 외상으로 구입하거나 농업경영에 필요한 자금 등을 타인으로 부터의 자금을 빌리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앞으로 지급하지 않으면 안 될 의무인 채무다.

회계에서 말하는 자본이란 농장 경영 시 자신이 출자한 금액, 즉 경영 순재산(자기자본)으로 자산의 합계에서 부채(타인자본)의 합계를 뺸 것이 자본(순재산)이 된다. 자본의 종류로는 자본금, 인출금, 잉여금, 적립금, 출자금 등이 있다.

다. 대차대조표의 종류

장부 기장을 시작할 때 작성하는 대차대조표를 기초 대차대조표라고하고 일정한회계기간(회계 연도)말에 작성하는 대차대조표를 기말(12월31일) 대차대조표라고 한다. 기초와 기말의 대차대조표를 비교하면 그 회계 기간에 있어서의 자산, 부채, 가본의 증가와 감소를 비교하여 경영성과(순손익)를 파악할 수 있다. 경영성과가 플러스일 때는 순이익이며 이 금액이 크면 경영은 순조롭게 발전하고 있다. 반대로 마이너스 일때는 순소실로 경영은 악화되고 있다.

2. 손익계산서

손익계산서는 농장의 경영성과를 파악하기 위하여 손익과 비용을 항목별로 표시하여 순이익 또는 순손실을 나타내는 회계보고서이다.

즉 손익계산서 대변 오른쪽은 수익과 차면은 비용을 기입하여 수익과 비용을 비교하여 기간손익을 계산한다. 손익계산서에는 상호명, 영업기간, 화폐단위 등을 표시하여야 한다.

3. 회계의 흐름

회계처리의 순서는 거래의 발생에서 재무제표의 작성에 이르는 과정을 의미한다.

거래 – 분개 – 전기 – 총계정원장 – 시산표 – 결산 – 정리기입 – 재무제표(결산보고서)

About the author

charis

View all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