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회계의 이해

1. 회계의 정의와 목표

가. 회계의 정의

회계는 좁은 의미에서 금전의 계산을 뜻한다. 그러나 오늘날 회계의 뜻은농장의 경영활동을 일정한 계산방법으로 기록하고 계산하며 자료를 관리하여 농업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이용하여 농장의 재산계산과 손익을 파악하여 농장 경영에 적극 활용하는 것이다.

나. 회계의 목표

농업회계는 재무제료(결산보고서)를 작성하여 농장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농업회계의 목적인다. 이러한 제무제표는 금용기관에서 자금을 빌리거나 농산물의 판매가격을 결정하거나 노임을 결정하는 등 많은 부분에서 활용된다. 따라서 회계 기록을 하지 않은 경우 자기 농장의 경영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올바른 방향으로 농장을 경영하는데 한계가 있다.

2. 회계의 종류

회계는 상업회계, 공업회계, 금융업회계, 건설업회계, 농업회계 등 다양한종류가 있다. 그러나 기본적인 회계처리 원리는 동일하다. 또한 회계기록 방법에 따라 단식회계와 복식회계로 구문할수 있다. 단식회계는 일정한 원리원칙 엇이 현금으 ㅣ수입과 지출만 기록계산하는 방법으로 농장 경영에 활용하기에는 적당하지 않다.

가. 복식회계

복식회계는 일정한 원리원칙에 따라 자산, 부채, 자본의 증감 변화와 발생원인을 기록하는 방법으로 오류를 자동으로 발견할 수 있다.

나. 농업회계

농업회계는 농업경영자가 농장을 성공적으로 경영하기 위해서는 자기 농장에 있는 자산(총재산)을 잘 관리하면서 농업 생산 활동을 하여야 한다. 따라서 농업회계는 농장에서 발생하는 자산의 증가와 감소 등의 변동 사항을 기록하며 계산하고 분류, 정리, 분석하여 정확한 재산의 상태와 경영성과인 순이익과 순손실을 파악하기 위한 것이다.

3. 농업회계의 중요성과 특성

가. 농업회계의 중요성

장사를 하는 상인은 상업회계, 공장을 경영하는 제조업자들은 제조업회계, 은행 등 금융업자들은 금융회계, 정부기관 등 관공서에서는 정부회계가 필요하듯이 농업 경영자들은 농업회계를 이용하여 농장을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운영한느 것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나. 농업회계의 특성

농업은 토지를 가지고 자연환경을 이용하여 생물을 성장시켜 농산물을생산하는 사업으로 제조업과는 크게 차이가 있다. 따라서 회계처리도 농업의 특성을 수치로 나타내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그러나 비용이나 수익을 기록해야 하는 회계의 특성상 토지나 생물의 상태를 어떤 행태로든 기록해야 한다. 특히 토지나 생물이라는 자연의 변동을 경영성과로 나타내는 회계 상의 수치와의 관계를 기록하는 것이 농업회계에서는 중요하다. 농업회계에서는 성장 중에 있는 작물이나 가축 등 제조업이나 상업의 회계에서 다루지 않는 특수한 부분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회계처리 방법을 농업회계에서는 다룬다.

4. 회계의 활용

회계는 경영의 거울이라고도 한다. 경영의 실태를 정확히 알기 위해서는 장부의 기장이 매우 중요하다. 농가는 경영을 위하여 현금, 예금, 대농기구, 가축, 건물, 토지 등이 필요하며 영농자금을 빌리거나 농산물을 판매하는 등 내용을 모두 장부에 기입할 필요성이 있다. 따라서 정확한 경영성과를 알기 위해서는 매일 계속적으로 기록하고 계산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과인 것이다. 특히 영농회사에서는 회계의 처리가 더욱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농업회계는 일상에서 경영의 계획적 운영, 경영감각의 습득, 겨영ㅇ분석 그리고 경영개선과 납세의 신고 등에 회계가 중심이 되는 것이다.

농업 경영 관련 당기의 순손익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농업회계 시스템을 이용하여야 한다. 이와 관련된 회계처리 시 사용되는 계정과목 및 장부 그리고 원리를 습득하여 농업회계 실무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About the author

charis

View all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