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주요작물 기계화 재배

1. 옥수수 기계화 재배

러시아의 옥수수는 세계 5대 생산국 중의 하나이며 위도 58도 이내에서 옥수수가 재배되고 있다. 러시아의 옥수수는 사료용이 가장 많으며 식용유의 제조에도 많이 소비되고 있다. 옥수수의 기계화 재배의 경우 경지를 트랙트로 전면을 갈아 엎으며 주로 원판형 쟁기를 사용한다. 쟁기는 보습형 쟁기와 원판형 쟁기가 있는데 원판형 쟁기는 굳은 토양에 사용하기 편하며 흙의 반전이 용이하다. 러시아의 겨울이 일찍 오기 때문에 옥수수를 수확과 동시에 경지 전면을 갈어엎어야 다음해 파종이 용이하고 겨울에 쌓인 눈이 녹아서 흙 양분의 분해가 쉽게 일어난다. 옥수수 파종은 대형 트랙터의 줄뿌림 파종기로 4월 말이나 5월 초순에 완전 해동된 후에 파종한다.

옥수수는 비료 요구도가 높으므로 파종과 동시에 비료를 살포하기도 한다. 잡초의 제거는 경우노가 동시에 제초제를 살포하고 어린 옥수수 상태에서는 트랙터용 컬티베이터로 2~3회 제초하여 생육을 좋게 한다. 병충해 방제는 트랙터 부탁형으로 붐대에 여러 개의 노즐을 달고 옥수수 고랑사이를 다니면서 농약을 뿌린다.

사료용 옥수수를 수확할 경우에는 옥수수 대와 옥수수 전체를 세정하는 옥수수 수확기와 옥수수 종실만 수확하는 옥수수 콤바인을 사용한다. 특히 사료용으로 수확할 경우에는 옥수수가 완전히 익기 전에 수확한다. 옥수수 종실수확기는 옥수수 줄기가 마르고 옥수수 종실이 완전히 익었을 때 수확해야 옥수수 종실과 검불 등의 분리가 잘되고 옥수수 종자가 깨지는 등의 손상이 적다.

2. 콩 기계화 재배

콩 재배의 기계화는 옥수수와 마찬가지로 경지를 트랙터로 갈아엎으며 주로 원판형 쟁기를 사용한다. 콩 파종기는 옥수수 파종기를 이용할 수 있으며 대형 트랙터 줄뿌림 파종기로 줄뿌림 한다. 콩 파존 전에 경지를 갈고 흙을 잘게 보수는 정지작업을 하여 줄뿌림 파종기에서 떨어진 종자가 토양에 잘 묻히도록 한다.

연해주의 경우 토질은 배수가 나삔 점질토로 흙의 알갱이가 굵은 경우 파종된 콩 종자가 흙이 잘 묻히지 않아서 발아상태가 나쁘므로 전 해에 수확 후 경운한 경지를 다시 곱게 정지하여 줄뿌림 파종을 하는 것이 좋다. 배수가 나쁜 토양은 줄뿌림 파종기의 파종 폭을 고려하여 배수구를 설치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잡초의 발생이 많은 토양은 경운 정지 시에 농약 발제기로 제초제를 살포하는 것이 좋다. 콩이 생육이 어릴 때 제초는 트랙터 중경제초기로 제초와 동시에 콩 포기에 흙은 돋아준다. 병충해는 멸강충이 자주 발생하므로 살충제를 살포하는 것도 좋다. 방제기는 트랙트의 부착형으로 농약통과 여러 개의 노즐이 붐대에 붙어있는 대형 접이식으로 한 번에 여러 개의 고랑을 뿌릴 수 있다.

수확은 잎이 어느 정도 떨어지고 눈이 내리기 전에 수확해야 한다. 수확기는 대형 콩 콤바인으로 옥수수 콤바인과 같다. 탈곡부와 선별부는 콩의 줄기와 꼬투리의 수분 함량이 높으며 탈곡부가 막히거나 콩 줄기, 검불 등의 잘 분리가 안 되어서 콩의 손상이 많고 콤바인 내의 곡물 흐름이 나빠져서 콤바인 작업이 곤란하므로 콩 전체 수분함량이 20~30% 정도일 때 수확하는 것이 중요하다.

About the author

charis

View all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