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작물 생산계획 수립

농업CEO가 농장경영을 위해 가장 먼저 고려할 사항은 농업생산에 관한 계획이다. 생산계획에는 재배작목선택 및 생산량 결정, 토지 및 시설의 확보와 운용, 노동력 확보 및 운영계획, 영농자재의 구입 및 관리계획, 농업 생산기술의 결정 등 5가지 내용이 포함되어야 할 것다.

1. 재배작목 선택과 생산량 결정

가. 작물 생산 공간에 대한 분석과 작목선택

재배 작목의 선택은 생산공간(경지조건)에 대한 분석, 경제적인 측면, 농업 경영인 자신이 지닌 특성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결정해야 한다.

영농 정착 에정지역의 지형, 기후에 알맞은 작물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기후, 농지, 도로 등 항목을 조사하고 분헉하여야 함

나. 경제적 측면을 고려한 작목선택

재배하고자 하는 작목을 수급상황 및 가격 변동추이를 분석하고 특히 생산조정에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젖소, 육우, 과수 등이나 시장에서 수요가 적은 버섯 등은 현재의 생산동력 등을 면밀히 분석하여 신중히 선택해야 한다. 특히 부패변질이 우려되는 고급채소, 낙농제품 등은 시장의 위치 및 접근용 이성 등을 검토해야 한다. 지역 내 동일 작목을 재배하고 있는 농가 현황, 출하조직의 구성 및 활동상태를 조사하여 기존 유통채널의 활용이 가능한지 검토가 필요하다.

2. 토지 및 영농시설의 확보와 운영

가. 토지

토지는 소모되거나 감가 상각되지 않는 영속자원으로 재배하고자 하는 작목에 적합한 농경지의 선정이 중요하다. 또한 확보해야할 농경지 면적의 결정과 그 농경지를 확보하기 위한 방법을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농지를 확보하는 방법은 크게 소유와 임차 2가지 방법이 있다. 최근 농촌지역에서는 이농과 농업인구의 고령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어 농지의 임차가 용이해지고 있다. 따라서 신규 영농 시 농지의 소유에 너무 집착하려는 경향을 버리고 한정된 자본을 가지고 적절하게 소유와 임차를 결합하는 방법을 선택한다면 제한된 자본으로 높은 소득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나. 농기계와 영농시설

내용 연수가 긴 농기계와 영농시설, 장비는 고정자신이기 때문에 활용유무와 관계없이 고정비용이 발생된다. 따라서 구입 및 설치에는 경제적인 규모와 시설 능력 등을 분석하여 가장 경제적인 것을 선택하여야 한다. 농기계나 시설에 대한 고정투자가 많아지면 상대적으로 운전자금이 압박받게 되는 것은 농경지와 같다.

3. 농업노동력 확보 및 활용계획

영농이 기계화, 자동화됨에 따라 농업 인력의 수요도 단순 노동력 위주에서 이제는 농장 시설의 운영, 농기계의 운전, 시설장비의 점검 및 정비 등 여러기능을 동시에 보유한 전문 인력의 수요가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도 노임 상승이 기계, 설비 등 자본재의 가격 상승을 능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노동력이 계획 자본재로 대체될 것이다.

4. 영농자재 구입 및 관리계획

영농자재는 비료, 농약, 사료, 종자 등 농업생산에 소요되는 자본재로써 한번 사용하면 다시 사용할 수 없다는 점에서 장기간 사용할 수 있는 농기계나 시설장비 등과 구분된다. 농장설계 시 영농자재의 구입 및 관리계획에 필수 포함 사항은 농작물의 생육단계별 농작업에 필요한 자재의 선택, 구입시기, 구입량 및 구입방법 등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