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제기의 종류와 활용

   농산물 생산과정 중 작물의 재배 시 병해충과 보관 등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방제잡업을 실시한다. 방제밥업은 다양하지만 생물학적 방법, 물리적 방법, 화학적 방법이 있다. 생산물에 따라 살포 목표물에 대한 미립자의 최적 입경 등이 다르고 살포의 형태도 다르다. 방제기는 약제를 방제하기 위한 목적으로 분제, 입제, 액제 살포하는 기계이다. 최근에는 친환경, 유기농 등 방제를 적게 하여 생산하는 기준들도 마련되고 있으며 친환경 약제, 천적 등을 활용하여 방제의 효율과 소비자의 트랜드를 맞추어 생산하기도 한다

방제기의 종류

인력분무기 : 사람이 휴대하거나 이동하면서 인력으로 펌핑한 압력을 이용하여 액제를 살포하는 방식

동력분무기 : 동력원으로 충전지, 전동기, 원동기 등을 활용하여 펌핑한 압력을 이용하여 액제를 살포하는 방식이 일반적이며 최근에는 자융주행 또는 리모컨 조향 등의 방식으로 변화되고 있다.

항공방제 : 비행기를 활용하여 광범위한 지역을 살포하는 방식으로 최근에는 무인헬기와 드론이 활용된다.

기타 방제기 : 연기를 살포하여 해충을 해결하는 연막살포가 있고 주행과 동시에 방제작이 가능한 트랙터 부착형 분무기, SS기 등은 과수원에서 많이 활용된다

2. 방제기의 성능

 가. 인력식 분무기의 성능 : 분무압력을 인력으로 작동시키므로 휴대형이다.

 나. 동력분무기의 성능

전동기, 원동기의 회전력을 벨트에 의해 동력을 전달하여 플랜저를 회전시켜 압력을 발생시킨다. 다양하게 압력을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고 다양한 분무기가 존재하나 소형, 중형, 대형으로 분류한다.

다. 무인 헬리콥터

리모콘 등으로 원격 조종방식으로 비행속도 10~20Km/h로 비행하며 비행고도는 3~4m가 적당하다. 유효 살포폭은 5m 내외이며 작업량은 3~4ha/h 정도의 작업을 한다. 최근에는 멀티콥터(드론)을 활용한 방제를 실시하고 있으나 관련된 법규와 약재의 개발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라. 무인자동방제기

과수원 또는 시설 하우스 같은 포장내의 작업경로를 따라 미리 설치한 유도케이블에 전류를 흘리고 발생되는 자계를 검출하여 주행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무인화하는 방식도 활용중이다.

마. 동력 살분무기

고속기류를 활용하여 약액을 기계적으로 분산, 미립화시킴과 동시에 송풍에 의해 대상물에 부착시키는 형태로 작업이 된다. 분무기에 비해 분무되는 약액입자를 보다 작게 하여 농도를 진하게 할 수 있고 살포량을 적게 조절할 수 있다.

바. 스피드 스프레어기(SS기)

다풍량의 송풍기 분두에 다수의 노즐을 배치하여 노즐에서 미립화된 입자를 송풍 공기로 살포하는 주행동력식 살포기로 과수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3. 방제 작업방법

동력 분무기는 작업의 종류 및 사용조건 등에 따라 작업방법이 다르다. 논두렁에서 방제작업, 시서 재배에서의 방제작업, 밭농업에서의 방제작업 등 구획, 형상, 풍향을 고려하여 작업해야 능률을 높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