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적 사업타당성 분석

기업이 신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당 사업으로부터 기업이 기대하는 수익률 이상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되어야 한다. 하지만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자금이 원활하게 조달되어야 하며 또한 향후 사업으로부터 산출된느 현금으로 차입금의 원리금을 상환하고 투자된 자금을 회수하는데 어려움이 없어야 한다. 재무적 타당성 분석은 이와 같이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자금이 원활하게 조달 될 수 있고 미래의 현금흐름이 투자자금 회수 및 차입금 상환에 어려움이 없는지를 분석하는 과정이다.

1. 사업구조

사업을 투진하기 위해서는 추진하려는 사업을 기업이 단독으로 추진할 것인지 공동사업자로 추진할 것인지 기업이 직접 현재 기업의 명의로 추진할 것인지 아니면 특별법인을 설립할 것인지 등 사업구조를 결정하여야 한다. 이러한 사업구조는 사업목적과 전략 및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자금을 어떻게 조달할 것인지를 포함하여 제반 투자 및 사업 환경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2. 소요자금 추정

총 투자비 규모와 연도별 투입계획, 사업운영계획을 토대로 총 소요자금을 추정하고 조달계획을 수립하여 자금조달 가능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연도별 소요자금을 추정하기 위해서는 사업기간 동안 연도별 현금흐름표를 포함하는 추정 재무재표를 작성하여야 한다.

3. 자기자본 조달능력 검토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자금은 기업이 내부적으로 유보한 자본과 차입금 그리고 사업기간 중에 영업으로 조달되는 자금으로 충당된다. 기업은 사업구조와 사업의 특성 그리고 차입금 조달방법과 조건 드에 따라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적절하게 구성하여야한다. 사업에 필요한 자금 중 차입으로 조달하는 자금을 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조달한다고 하여도 총투자비의 일정비율(30~40%)을 자기자본으로 조달해야하고 대게는 자기자본을 선투입 하도록 한다. 따라서 사업의 추진 가능성을 검토하기 우해 사업의 추진구조를 결정하고 기업의 재부상태와 재무적 유동성을 고려하여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이 기업의 미래 재무상태에 미칠 영향을 미리 검토하여 자기자본 조달 가능성을 평가하여야 한다.

4. 타인자본 조달계획

소요자금규모와 자기자본 조달능력 검토 결과를 토대로 타인자본 조달규모와 조달원 및 조달조건을 분석하여 자기자분으로 조달하는 금액을 제외한 소요자금에 대한 조달가능성을 검토하여야 한다. 또한 타인자본 조달계획 시 미래의 현금흐름으로 타인자본으로 조달한 금액에 대한 원리금상환이 가능한지를 함께 검토하여야 한다.차입금 상환능력의 검토는 추정재무제표와 연도멸 현금흐름표로 부채상환계수를 산출하여 검토한다. 부채상환계수는 금융기관에서 대출금 회수 가능성을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표로서 매 기간별 영업현금흐름으로부터 대출 원리금 상환이 가능한지 여부를 판단하는 지표이다.

기업이 해외사업을 추진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숙익의 창출이므로 사업의 타당성분석에 있어서 경제적 타당성 분석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일반적으로 경제적 타당성 분석은 현금흐름할인법을 적용하는 순현재가치법이나 내부수익률법 또는 수익성지수법으로 분석하나 각 분석법의 장단점과 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복수의 방법을 적용하여 타당성은 평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