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망고의 기계화 영농

1. 망고 기계화 재배

  캄보디아의 망고는 캄보디아 전역에서 재배되면 주로 밭둑이나 집 뒤에서 재배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기계화 작업은 일부 기업농에서 집단으로 망고 과수원을 만들어서 재배하므로 기계화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리고 망고 생과를 절임으로 이용하는 대규모 작업에는 동력세절기 등으로 망고를 세절하는 기계화 작업을 할 수 도 있다.

  망고 묘목을 접목하여 키운 후 본밭에 옮겨 심어서 과원을 조성한다. 묘목을 심는 방법은 트랙터나 포크레인 등으로 직경 30Cm, 깊아 30Cm로 파고 묘목의 줄 간격을 8~10m, 나무와 나무간견 4~5m로 하여 심는다. 줄 간격 8~10m는 트랙터 등이 기계가 나무에 걸림 없이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이다. 망고는 심은 후 3년차부터 수확이 가능하므로 연 2~3회 정도 동력 예취기로 잡초를 제거하며 동력전정기로 망고의 가지치기 등도 수행한다.

  망고는 열대과일 중 해걸이가 가장 심하므로 적과가 필요하며 고소작업대, 사다리 등으로 약한 가지에 결실한 과실, 수관내부에 착과 과실, 하수지 착과 과실, 병해충 피해과 등을 적과한다. 망고는 한 과일 당 60~80매의 잎이 필요하고 망고의 성목은 높이가 30m 정도로 높으므로 수확은 낮은 가지는 손으로 수확하고 높은 가지는 수확용 망을 이용하여 가지에서부터 서서히 떼어낸다. 망고는 진동형 수확기로 수확이 가능하나 망고의 손상이 많아져 상품화가 곤란하므로 하나씩 딴다. 수확된 망고가지에서 수액이 많이 나오므로 수확된 망고가 오염되지 않도록 신속히 수확상자로 옮긴다

2. 망고 수확 후 처리

망고는 수확한 후 세척상자로 옮겨서 표면의 이물질이나 잔가지, 잎 등을 제거하고 세척하여 건조 망 위에서 말린다. 말린 망고는 크기에 따라 구분하여 상자별로 구분한다. 구분된 망고는 칼로 껍질을 깍아 내고 속의 씨앗을 제거한 후 세척하여 망고의 용도별로 절편을 만들거나 망고 통째로 말린다.

  건조의 경우 태양을 이용한 자연건조를 할 수 있으나 비가 올 경우 망고가 상품화가 되지 않으므로 비닐하우스 내 건조나 국산 다목적 건조기를 이용하여 건조하는 것이 유리하다. 절편된 망고는 설탕물에 담가서 당도를 높이 후 다시 건조하여 망고 편으로 포장하여 판매한다. 그러나 캄보디아에서는 전력의 공급이 원활치 않으므로 엔진을 이용한 자가 발전시스템을 구축하거나 설탕 등의 구입이 용이하지 않으므로 이를 주의하여 처리하여야 한다.

  수확 후 망고과육의 절단, 건조, 착즙, 아이스 망고 등에는 과일절단기, 착즙기, 재빙기 등의 기계를 이용하여 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망고를 포함한 농산물이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서는 검역과정 또는 가공과정을 거쳐야 하지만 캄보디아는 체적, 저장, 포장과 더불어 화학물질이 첨가되지 않았다는 것을 검사하기 위한 가공공장과 검역시스템이 부족하며 이제 갖춰지기 시작했다. 망고는 베트남과 태국에 수출된 후 가공, 대부분 중국에 수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