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랙터의 구조와 기능

승용 트랙터의 주요부는 엔진(내연기관), 동력전달장치, 주행장치, 조향장치, 작업기 장착장치 등이 있다.

1. 엔진(내연기관)

트랙터의 엔진은 기본적으로는 자동차의 엔진과 구조 및 기능이 비슷하다. 다만 사용 목적 및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회전속도 및 조속기, 냉각장치의 능력 등에 차이가 있다. 승용 트랙터의 엔진은 대부분이 수냉식 디젤 기관으로 엔진출력은 10kW에서 271kW 이상의 것까지 있다. 소형 엔진에는 출력을 높이기 위해서 과급기를 장착한 것이 많다.

2. 동력전달장치

동력전달장치는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트랙터의 각부에 전달하는 장치로 클러치, 벨트, 기어, 체인 등으로 동력전달이 된다.

주클러치는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을 전달하거나 끊어주기 위한 장치이다. 엔진의 시동을 걸 떄 엔진을 공회전 시키고자 할 때 주행을 정지하거나 변속하는 경우에 주 클러치를 조작한다.

P.T.O는 (Power Take Off)의 약자로 취출 장치를 말한다.

변속장치는 엔진의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함으로써 동력을 전달해야하는 주행상태, 작업상태에 맞도록 하여 적정 토크로 변환하는 장치이다.

차동장치와 차동잠금장치는 트랙터의 선회를 쉽게 하기 위해서 좌우 바퀴를 다른 속도로 회전시켜 차륜의 슬립을 없애기 위한 장치다.

3. 주행장치

주행장치는 일반적으로 앞뒤 차축과 바퀴, 앞 차축과 일체화 된 조향장치 및 브레이크 장치로 구성되어 있다.

앞 차축은 센터 피복 지지 방식이 가장 많다. 이 방식은 지면의 요철에 따라 자축이 좌우로 기울어지기 때문에 운전이 쉽다.

앞 바퀴는 트랙터 앞부분을 지탱함과 동시에 조향 기능도 지니고 있다. 앞 바퀴는 핸들 조작을 용이하게 하고 주행시 안정을 유지하기 위하여 경사를 줘서 차축에 장차되어 있다. 이것을 앞바귀 정렬이라고 한다.

4. 전기장치

배터리는 전기를 화학적 에너지로 저장(충전)하여 시동, 점화, 등화장치 등의 전원이 되어 다시 전기 에너지로 꺼내어(방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배터리의 정비는 규정의 전해액량을 점검함과 동시에 필요시 전해액하여 충전한다. 전해액을 보충하고 충전해야 하며 충전방법은 보통충전과 급속충전이 있다.

5. 작업기 장착장치

틀랙터에 작업기를 연결하는 벙법에는 견인식, 직접장착식, 반직접장착식의 세가지 방법이 있다.

견인식 장치에는 연결점을 좌우로 이동 가능한 스윙드로우바 및 하부 링크에 장착해서 작업기를 트랙터의 중심선에서 비켜서 장착 가능한 링크 드로우바, 운전석에서 유압조작으로 연결 후크에 작업기를 탈착 가능한 오토히치 등이 있다.

직접장착식은 트랙터에 작업기를 직결해 P.T.O 축에서 트랙터의 동력을 작업기에 전달, 구동하거나 유압장치에 의해 작업기의 위치를 장하조절 가능한 방식으로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반직접장착식은 앞의 2개 중견격으로 작업기의 전체 무게를 작업기에 장착된 바퀴와 트랙터 히치점으로 분담 지지하는 방식이다.